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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영화·애니

‘빨치산’ 전쟁영화 형식 빌려 전후 한국사회 풍경 드러낸 걸작

등록 2019-11-28 07:16수정 2019-11-28 09:19

[한겨레-CJ 문화재단 공동기획]
(96)<피아골>
감독 이강천(1955)
전쟁이 끝난 뒤에도 여전히 지리산에 남아 있는 빨치산을 다룬 영화 &lt;피아골&gt;에선 한때 혁명을 꿈꾸었지만 이젠 버려진 자들이 주인공이며, 우린 그들의 모습을 통해 지옥 같은 전쟁이 남긴 처참함과 피로감을 경험하게 된다. &lt;피아골&gt;은 점점 내면이 붕괴되는 인간 군상의 폐소공포증적인 심리를 밀도 높게 그린 드라마이며, 전쟁 영화의 형식을 빌려 궁극적으로는 전후 한국 사회의 풍경을 드러내는 걸작이다.
전쟁이 끝난 뒤에도 여전히 지리산에 남아 있는 빨치산을 다룬 영화 <피아골>에선 한때 혁명을 꿈꾸었지만 이젠 버려진 자들이 주인공이며, 우린 그들의 모습을 통해 지옥 같은 전쟁이 남긴 처참함과 피로감을 경험하게 된다. <피아골>은 점점 내면이 붕괴되는 인간 군상의 폐소공포증적인 심리를 밀도 높게 그린 드라마이며, 전쟁 영화의 형식을 빌려 궁극적으로는 전후 한국 사회의 풍경을 드러내는 걸작이다.

휴전 협정을 맺은 지 불과 2년이 되었을 때 나온 이강천 감독의 <피아골>은 이른바 ‘반공 영화’의 범주 안에 있으면서 1955년 반공법 위반에 걸려 상영이 금지되었던, 당시 남한 사회가 지닌 이념적 경직성의 희생양이었던 영화다. 하지만 이런 평가는 일면 온당해 보이기도 한다. <피아골>은 아군과 적군을 명확히 나누며 승리를 향해 돌진하는, 전쟁 영화의 일반적인 장르적 쾌감과는 거리가 먼 영화다. 이미 전쟁은 끝났지만 여전히 지리산에 남아 있는 빨치산을 다룬 이 영화엔 호쾌한 액션도, 인민군을 무찌르는 국군의 용맹함도 없다. <피아골>에선 한때 혁명을 꿈꾸었지만 이젠 버려진 자들이 주인공이며, 우린 그들의 모습을 통해 지옥 같은 전쟁이 남긴 처참함과 피로감을 경험하게 된다.

이 영화가 용공 논쟁에 휩싸였던 건 “빨치산을 인간적으로 그린다”는 이유에서였는데, 이러한 당국의 견해는 아주 틀린 것만은 아니었다. 이 영화는 북한군을 소탕 대상이 아닌, 휴머니티를 지닌 ‘인간’으로 보여준다. 대장인 아가리(이예춘)의 광기, 인텔리 출신인 철수(김진규)의 고뇌, 애란(노경희)의 회의와 만수(허장강)의 범죄…. <피아골>은 전쟁의 명분이 사라진 1953년의 피아골에 서식하는 일군의 빨치산을 통해, 단순히 전쟁 영화의 테마에 천착해 스펙터클을 전시하지 않고, 극한 상황에 처한 인간들의 욕망과 갈등과 죄의식과 권력관계를 전면에 내세운다. <피아골>은 점점 내면이 붕괴되는 인간 군상의 폐소공포증적인 심리를 밀도 높게 그린 드라마이며, 전쟁 영화의 형식을 빌려 궁극적으로는 전후 한국 사회의 풍경을 드러내는 걸작이다.

철수에게 “빨치산이 사색에 빠진다는 건 위험한 일 아니에요?”라고 묻던 애란은 결국 최후의 생존자가 되어 피아골에서 내려오고, 정처 없이 걷는 모습 위에 태극기 이미지가 겹쳐진다. 그는 자유 대한의 품에 안기는 걸까? 하지만 이 엔딩은 재상영 허가를 받기 위해 수정한 장면이며, 이렇게 <피아골>은 당시 ‘안전한’ 영화가 되어 대중과 만날 수 있었다.

김형석/영화평론가

※한겨레·CJ문화재단 공동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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