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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금융·증권

대우조선 20년 만에 민영화 시동…현대중공업과 협상

등록 2019-01-31 21:53수정 2019-02-01 10:28

산은 지분, 현대중 지주사에 출자
2대 주주로 물러나는 방식 추진
조선업 과당경쟁 해소 ‘빅2’ 체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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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식회계 사태 이후 경영정상화를 위해 정책자금 수조원이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의 민영화 작업이 시작됐다. 대우조선의 1대 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케이디비(KDB)산업은행이 보유 지분 55.7%(2조1천억원 상당) 전량을 현대중공업지주가 1대 주주로 나서 새로 만드는 조선통합법인에 현물출자하는 방식이다. 이는 대표적 주력산업인 조선업을 현대중공업·대우조선·삼성중공업 ‘빅3’ 체제에서 ‘빅2’ 체제로 전환하는 것으로, 저가수주를 부르는 과당경쟁 해소를 겨냥한 산업재편 정책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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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31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인수합병에 관한 조건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며 “조선업 중심인 현대중공업과 산업재편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뤄 우선적으로 인수합병 절차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잠재매수자인 삼성중공업 쪽에도 인수 의향을 타진해, 삼성중공업으로부터 제안서를 접수하게 되면 현대중공업 조건과 비교해 최종 인수자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1999년 대우그룹 파산으로 기업 재무 개선에 들어간 이후 20년 만에 새 주인을 맞게 됐다.

이번 민영화 작업은 정책금융기관이 보유 중인 지분을 매각하고 털어버리는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다. 산은은 출자 자금을 회수하지 않고 수년간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를 기다리는 방식을 택했다. 새로 만들어질 현대중공업지주 산하 조선업 중간 지주회사(조선통합법인)에 대우조선 지분(5973만여주)을 주당 3만4922원의 가격으로 현물출자하고 새 법인의 신주를 받아서 기존 출자금을 유지한다. 대우조선에 내준 산은의 대출 7조원도 그대로 유지할 예정이다. 대신에 현대중공업그룹은 대우조선에 유상증자로 1조5천억원을, 추후 자금이 부족할 경우 1조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약정했다.

정세라 기자 seraj@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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