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이동통신 3사가 ‘발열’ 논란에도 6일 애플 새 스마트폰 아이폰15 시리즈에 대한 예약 신청 접수를 시작한 가운데, 국내 소비자단체와 이동통신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아이폰15 스마트폰 발열 논란에 대한 애플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애플이 발열 문제를 인정하고
패치 소프트웨어 배포에 나선만큼, 발열 원인과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소비자들에게 고상히 밝혀 믿고 고를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이하 시민회의)는 6일 ‘애플은 아이폰15 결함을 즉각 시정해야’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어, 애플은 미국·중국 등 1차 출시국서 제기된 발열 문제의 원인을 소비자들에게 신속히 명백하게 알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회의는 “원인이 (그동안 외신 등을 통해 알려진 대로) 티에스엠시(TSMC)의 3나노 공정으로 만들어진 부품 탓인지, 티타늄 소재의 낮은 열전도율 때문인지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혹시라도 애플이 사실을 은폐하며 판매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기만적인 표시·광고(사실을 은폐 또는 축소·누락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시·광고하는 행위)로 표시광고법(제3조 제1항 제2호)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해 고발 등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아이폰15 시리즈가 먼저 출시된 미국·중국 등 1차 출시국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고사양 게임을 하면 기기 온도가 48도 이상으로 올라간다는 발열 논란이 제기됐고, 애플은 4일(현지시각) 누리집 공지를 통해 “새 아이폰 운영체제 아이오에스(iOS) 17.0.3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애플은 새 운영체제를 배포하며 “중요한 버그 수정과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아이폰이 뜨거워지는 문제를 해결한다”고 설명했다.
업계와 사용자 쪽은 “1차 출시국 사용자들이 제기한 ‘발열 의혹’을 애플이 인정한 꼴”이라며, 애플은 발열 원인과 해결 방법 등을 사용자들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애플은 이전 아이폰 모델의 수신 먹통, 발열 논란 등에 대해서는 사실상 무대응으로 일관했다. 시민회의도 “소비자들은 알 권리가 있다. 명백하게 설명돼야 믿고 선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애플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식을 통해 발열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힌 것을 두고, 또다른 우려를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다. 이름을 밝히기를 꺼린 전자업계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식은 일반적으로 운영체제 오류, 운영체제와 특정 앱의 충돌, 앱끼리 충돌 등으로 중앙처리장치나 화면 컨트롤 드라이버 등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부품이 과도하게 동작하며 열을 발생시키는 경우 등에 적용하고, 성능이 일정수준 이상으로 발휘되지 않도록 억제하는 기법을 쓴다. 전례로 볼 때, 자칫 속도와 성능 강제 저하 논란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 이동통신사 관계자는 “스마트폰 발열은 배터리 사용시간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 발열 논란이 배터리 사용시간 논란으로 번질 수도 있다”며 “의혹과 우려가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애플은 발열 원인과 해결 방법을 소상히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회의는 “야간 촬영 시 나타나는 고스트 현상이 아이폰15에서도 되풀이됐고, 소비자들은 렌즈율의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며 “애플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책임있게 조사해 시정하고 설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소비자가 직접 수리할 수 있는 비율을 전체 부품의 50%까지 확대해, 소비자의 자가수리권을 보장해야 한다. 비싼 애플케어서비스(부품서비스:아이폰 15 프로맥스 기준 32만9천원)을 소비자에게 강매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 디스플레이와 후면 유리 교체뿐만 아니라 카메라, 배터리, USB-C 포트 등을 교체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재섭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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