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미국·중남미

미, 고위급회담 중지 촉각 속 “북-미 정상회담 준비 계속”

등록 2018-05-16 08:36수정 2018-05-16 09:01

백악관 “동맹국과 긴밀히 조율 계속”
CNN “백악관, 관련부처와 긴급회의”
그래픽 정희영 디자이너
그래픽 정희영 디자이너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북한의 남북 고위급 회담 중지 통보와 관련해 다음달 12일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일단 신중한 반응을 유지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대변인은 15일(현지시각) 성명을 통해 “우리는 (회담 중지와 관련한) 한국 언론 보도를 알고 있다”며 “이와 별도로 미국은 북한이 밝힌 내용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동맹국들과 긴밀하게 지속적으로 조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백악관은 이날 오후 국가안보회의(NSC), 국방부 등 관련 부처 관계자들을 소집해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고 <시엔엔>(CNN) 방송이 정부 고위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백악관은 특히 북한이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될 예정인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가능성을 언급한 배경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메릴랜드로 이동하기 위해 전용헬기인 ‘마린 원’을 탑승하러 가는 길에 기자들의 질문을 받았으나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다.

로버트 매닝 국방부 대변인은 성명에서 “한국과 미국 군대는 현재 ‘2018 독수리(FE) 훈련’과 ‘2018 맥스선더 훈련’을 포함한 연례순환 한-미 춘계훈련을 하고 있다”며 “이런 방어훈련은 한-미 동맹의 정례적 일상의 한 부분으로, 군사 준비태세의 기초를 유지하기 위한 연례 훈련 프로그램””이라고 밝혔다.

매닝 대변인은 “그 훈련의 목적은 한-미 동맹이 한국을 방어할 능력을 제고하고 준비태세와 상호운영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라며 “이들 연합훈련의 방어적 본질은 수십년간 매우 분명해 왔고 변하지 않아 왔다”고 말했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으로부터 입장 변화를) 통보받은 게 없다”며 “우리는 (북-미 정상) 회담 계획을 계속 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우리는 이 훈련을 계속 수행하지 말라거나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의 회담을 더이상 계획하지 말라는 언질 등에 대해 북한이나 한국 정부로부터 어떤 것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북한이 이번 맥스선더 훈련을 도발 행위로 비난한 데 대해 “김정은(국무위원장)은 우리가 이러한 연합훈련을 진행하는 것이 미국에 중요하다는 점을 이해한다고 말해왔다”며 “(그 이외에는) 어떤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인 통지도 받은 게 없다”고 말했다.

워싱턴/이용인 특파원 yy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BBC가 본 수능 “세계서 가장 힘든 시험…사회적 지위 결정” 1.

BBC가 본 수능 “세계서 가장 힘든 시험…사회적 지위 결정”

한국, 1년 만에 미 재무부 환율관찰대상국 재지정 2.

한국, 1년 만에 미 재무부 환율관찰대상국 재지정

아기 하마 ‘무뎅’ 치명적 귀여움…매일 1만명이 보러 온뎅 3.

아기 하마 ‘무뎅’ 치명적 귀여움…매일 1만명이 보러 온뎅

머스크의 구인 공고…“슈퍼IQ, 무보수, 주80시간 근무 가능자” 4.

머스크의 구인 공고…“슈퍼IQ, 무보수, 주80시간 근무 가능자”

로이터 “트럼프 인수팀, 전기차 보조금 폐지 방안 계획” 5.

로이터 “트럼프 인수팀, 전기차 보조금 폐지 방안 계획”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