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사진 따귀’ 노인회장에 “후대 모범 아니다…명백한 폭력”

등록 2023-08-04 15:26수정 2023-08-04 23:41

“후대 실수 점잖게 꾸짖는 게 어르신의 모범” 비판 나와
김호일 대한노인회 회장이 3일 서울 용산 대한노인회 중앙회에서 노인폄하 발언 사과를 위해 방문한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과 면담하던 중 미리 준비한 김 위원장 사진을 때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김호일 대한노인회 회장이 3일 서울 용산 대한노인회 중앙회에서 노인폄하 발언 사과를 위해 방문한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과 면담하던 중 미리 준비한 김 위원장 사진을 때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호일 대한노인회장의 이른바 ‘사진 따귀’를 두고 “명백한 폭력”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김 회장은 지난 3일 ‘노인 폄하’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뒤 대한노인회에 사과를 하러 온 김은경 민주당 혁신위원장 앞에서 “정신 차리라”고 말하며 미리 준비한 김 위원장 사진을 손으로 여러 차례 내리친 바 있다.

이해식 의원은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날 김 회장이 김 위원장 사진을 때린 일을 언급하며 “너무나도 모욕적인 행위다.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명백한 폭력”이라며 “(김 회장의) 영상을 보면서 내 뺨도 화끈거렸다. 더욱이 여성들은 참기 어려운 치욕과 분노를 느꼈을 법하다”고 적었다.

이어 “김 위원장이 간접적인 폭력 행위를 당해야 할 만큼 잘못한 것인가. 사과를 하러 간 사람을 그렇게 무자비하게 대하는 것이 후대들에 모범을 보여야 할 어르신의 올바른 처신인가”라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전날 ‘노인 폄하’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김 위원장이 사과하기 위해 대한노인회 관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천만 노인을 대표해 볼때기(볼)를 한 대 때리고 해야 노인들 분이 풀릴 텐데, (직접) 손찌검(을)하면 안 되니까 사진이라도 뺨을 때리겠다”며 김 위원장의 사진을 손으로 때렸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서울 성동구 열린 청년간담회에서 ‘여명 비례 투표’(남은 수명에 따라 투표권을 달리 행사해야 한다는 취지) 발언을 해 노인 폄하 논란이 일었다.

같은 당 민형배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난데없는 폭력성, 몹시 불쾌하고 낯부끄럽다”며 “백번 퍼포먼스라 양보해도 ‘폭력’(을 행사해도 되는 것)은 아니다. 정말 최악의 수를 뒀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회장은 80대 노인이자 국회의원에 세 번 당선된 정치 선배다. 어른이라면 후대의 실수를 점잖게 꾸짖을 수도 있었을 텐데, 부디 다음엔 어르신다운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3선(14∼16대) 국회의원 출신이다.

서은숙 민주당 최고위원도 이날 불교방송(BBS)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회장의 행동을 두고 “많은 사람이 아무리 많이 화가 났더라도 사과하러 온 사람에게 저렇게 할 수 있냐는 안타까운 얘기를 많이 했다”고 말했다.

강재구 기자 j9@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영상] 부산 시민들 “내란 공범 나와라”…박수영 의원 사무실 항의 농성 1.

[영상] 부산 시민들 “내란 공범 나와라”…박수영 의원 사무실 항의 농성

최상목 권한대행 체제…민주, 헌법재판관 임명·쌍특검법 공포가 탄핵 잣대 2.

최상목 권한대행 체제…민주, 헌법재판관 임명·쌍특검법 공포가 탄핵 잣대

조갑제 “윤석열 탄핵 사유, 박근혜의 만배…세상이 만만한가” 3.

조갑제 “윤석열 탄핵 사유, 박근혜의 만배…세상이 만만한가”

“윤석열 구속”…마지막 토요일, 부산·대구·광주 전국 곳곳서 간절한 외침 4.

“윤석열 구속”…마지막 토요일, 부산·대구·광주 전국 곳곳서 간절한 외침

‘내란대행’ 한덕수 석달 전 본심 인터뷰 “윤석열은 대인, 계엄령은 괴담” 5.

‘내란대행’ 한덕수 석달 전 본심 인터뷰 “윤석열은 대인, 계엄령은 괴담”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