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민주당, 윤미향 의원 당직 정지…국민의힘 “의원직 사퇴” 압박

등록 2020-09-15 18:45수정 2020-09-16 02:43

윤 의원 전날 페북서 “일체 당원권 행사하지 않을 것”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1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뒤 회의실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1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뒤 회의실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5일 업무상 횡령 등 6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당직을 정지한다고 15일 밝혔다. 국민의힘은 윤 의원에 대한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5시50분께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박광온 사무총장은 당헌·당규에 따라 윤 의원의 당직을 정지한다. 추후 조치에 대해서는 16일 최고위원회에 보고한다”고 밝혔다. 전날 기소된 윤 의원에 대한 당의 조치가 늦어진다는 지적이 나오자 오후 늦게 입장을 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고 윤리심판원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고 돼 있다. 당 내부에서는 윤 의원에게 적용된 혐의가 부정부패에 해당하는지를 두고 의견이 엇갈렸으나 윤 의원에게 적용된 혐의 중 업무상 횡령 등 돈과 관련된 혐의가 적지 않기 때문에 당헌·당규 적용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 윤 의원은 페이스북에 “검찰이 덧씌운 혐의가 소명될때까지 모든 당직에서 사퇴하고, 일체의 당원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올렸다. 이낙연 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8·29 전당대회를 기해서 새롭게 도입한 윤리감찰단이 내일 구성될 것이다. 그것과 연결지어 (윤 의원 건을) 16일 최고위에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9일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헌을 개정하고 ‘당 대표는 선출직 공직자 및 주요 당직자의 일탈 행위 예방 등을 목적으로 감찰활동을 위해 상시기구인 윤리감찰단을 둔다’는 내용을 새롭게 추가했다.

국민의힘은 윤 의원이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의원은) 주로 ‘위안부’와 관련된 정의연 활동 때문에 민주당 비례대표로 추천됐는데 정작 그 활동 과정에서 불법이 많았으니 비례대표로 추천될 명분이나 이유가 없어진 것”이라며 “조속히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의원이 되기 전의 일이지만 기소가 돼 의원의 명예와 품위를 손상시켰다”며 윤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지도부를 향해선 “결단해서 의원직을 사퇴시키든지 제명해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이날 새벽 자신이 과거에 게시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 관련 동영상 여러개를 재공유했다가 일부를 삭제하기도 했다. 윤 의원은 “할머니의 평화인권운동가로서 당당하고 멋진 삶이 검찰에 의해 ‘치매’로 부정당하는 것을 겪으며 제 벗들과 함께 할머니 삶을 기억하고 싶어 올린다”고 썼다가 얼마 안 가 지웠다. 검찰은 윤 의원이 2017년 길 할머니의 ‘중증 치매’ 장애를 이용해 할머니가 정의기억재단에 5천만원을 기부하도록 했다고 보고 윤 의원에게 준사기 혐의 등을 적용해 지난 14일 재판에 넘겼다.

서영지 이주빈 기자 y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전광훈 “대통령감” 소개에…윤상현 “너무 존귀하신 목사님” 90도 인사 1.

전광훈 “대통령감” 소개에…윤상현 “너무 존귀하신 목사님” 90도 인사

경호처 균열 생겼나…다급한 윤석열 “체포 대신 구속영장” 왜 2.

경호처 균열 생겼나…다급한 윤석열 “체포 대신 구속영장” 왜

‘백골단’이 국회에 버젓이…“국힘, 깡패집단 공인하나” [영상] 3.

‘백골단’이 국회에 버젓이…“국힘, 깡패집단 공인하나” [영상]

정규재 “‘전두환 논리’ 윤석열 계엄…보수는 아직 그 세계관인가” [영상] 4.

정규재 “‘전두환 논리’ 윤석열 계엄…보수는 아직 그 세계관인가” [영상]

[영상] 오동운 공수처장 “영장집행 방해하면 국회의원도 체포 가능” 5.

[영상] 오동운 공수처장 “영장집행 방해하면 국회의원도 체포 가능”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