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우상호 “이재명 고발 위한 성남시 인수위 해체해야”

등록 2022-07-01 11:12수정 2022-07-01 11:50

민주당 정치보복수사대책위원회 구성 완료
“이재명 건 포함 필요하면 고소·고발 진행”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성남시 인수위원회가 이재명·은수미 등 전임 시장들의 통화 기록을 요구한 것에 대해 “시민을 위해서 봉사하고, 민생을 보듬기 위한 인수위가 아니라 전임 시장을 고발하기 위한 인수위라면, 이런 인수위는 해체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 비대위원장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성남시 인수위가 전임 시장들의 통화내역까지 요구했다는 보도를 보고 아연실색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우 비대위원장은 “이런 초법적인 요구를 인수위에서 할 수 있는 건지, 그 요구사항 내역을 보면 이재명 의원을 고발하기 위해서라고 떳떳하게 이야기하는 것 같다”며 “후임 시장이 전임 시장을 고발하기 위해 자료를 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 것이냐. 국민에게 사과하고 인수위 관련자를 바로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우 비대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정치보복수사대책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가동에 들어갔다. 문재인 정권에 대한 정치적 보복 수사에 대한 당 차원의 대응을 본격화한 것이다. 신현영 대변인은 이날 확대간부회의 중 기자들과 만나 “다음주 월요일(4일) 오후 1시에 정치보복수사대책위의 1차 공개회의가 있을 예정”이라며 “문재인 정권에 대한 보복 수사에 대응할 것이고, 지금까지 보복수사 현안을 정리해서 필요한 경우 고소·고발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신 대변인은 “(고소·고발 건에는)이재명 의원에 관련한 사안도 포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치보복수사대책위에는 법률가 출신인 김회재·최기상 의원과 경찰 출신인 임호선 의원, 김영배·김의겸 의원 등이 참여한다.

심우삼 기자 wu32@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민주 박선원, 노벨평화상에 트럼프 추천…“한인 추방당할 판인데” 1.

민주 박선원, 노벨평화상에 트럼프 추천…“한인 추방당할 판인데”

이상민은 계속 “행복”할까…포고령에도 없는 ‘단전·단수’ 들통 이후 2.

이상민은 계속 “행복”할까…포고령에도 없는 ‘단전·단수’ 들통 이후

북한 “세계 최고 불량국가가 우릴 모독”…미국에 뿔난 담화 3.

북한 “세계 최고 불량국가가 우릴 모독”…미국에 뿔난 담화

내란 피고인의 인간 메신저 된 국힘 지도부…“중도층은 안중에 없나” 4.

내란 피고인의 인간 메신저 된 국힘 지도부…“중도층은 안중에 없나”

합참의장 전방부대 점검…‘즉강끝 응징’ 대신 ‘정전협정 준수’ 확인 5.

합참의장 전방부대 점검…‘즉강끝 응징’ 대신 ‘정전협정 준수’ 확인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