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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과학 미래

머스크, 도심 고속차량터널 첫 공개

등록 2018-12-19 15:57수정 2018-12-19 17:50

미 로스앤젤레스 1.8km 구간
교통체증 해소책 제시 2년만에
“덜컹거린다” 불평에 “시제품”
로스앤젤레스 지하에 뚫은 도심 고속터널 시범구간을 달리고 있는 테슬라 전기차. 일론 머스크 트위터 제공
로스앤젤레스 지하에 뚫은 도심 고속터널 시범구간을 달리고 있는 테슬라 전기차. 일론 머스크 트위터 제공
스페이스엑스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미래 교통 시스템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심 고속터널의 첫 시범구간이 공개됐다.

머스크는 18일 오후 8시(현지시간) 캘리포니아 남쪽 호손시에 있는 보링 컴퍼니 본사에서 이른바 `루프'(The Loop)로 불리는 지하터널 시범구간을 공개하고 시승행사를 열었다. 2016년 12월 트위터를 통해 로스앤젤레스의 극심한 교통체증에 불평을 토로하며, 그 해결책으로 지하터널을 언급한 지 2년만이다.

이 시범터널은 지난해 8월 당국의 허가를 받아 공사를 시작해 지난 11월 공사를 모두 마치고 그동안 시승 준비 작업을 해왔다. 터널은 길이 1.8km, 폭 4.3m이며 공사비로는 1천만달러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1마일에 최대 10억달러가 드는 전통적인 터널 굴착 방식에 비해 크게 저렴한 비용이라고 머스크는 주장했다.

이 터널은 애초 널따란 전기 스케이트보드 위에 차량을 올려 놓고 레일을 따라 최고 시속 240km로 달리도록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날 공개된 영상을 보면 레일이 아니라 차 양쪽 앞바퀴에 신축성 있는 롤러를 부착해 차를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이 시스템을 장착하는 비용은 200~300달러라고 머스크는 밝혔다.

이날 행사에 초대된 시승 인사들은 바닥만 있는 엘리베이터를 통해 땅속 9미터 아래에 있는 터널 입구까지 내려간 뒤 스페이스엑스 본사에서 오리얼리역(O'Leary Station)까지 약 1마일 거리를 시승했다. 시승 속도는 최고 시속 64km였으며 목적지까지 가는 데 약 1분이 걸렸다.

시승자들 가운데 일부는 덜컹거리는 승차감에 대해 불평했다. 머스크는 이에 대해 시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시스템이 완성되면 매끄러운 승차감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머스크는 지난해 매릴랜드주에서도 10마일 구간의 터널 구축을 승인받았다. 이 터널은 머스크가 구상중인 워싱턴~뉴욕을 단 29분만에 주파하는 고속 지하터널의 첫 구간이다. 지난 6월에는 시카고의 오헤어국제공항에서부터 시내로 이어지는 구간에 지하고속열차를 건설하는 공사를 낙찰받았다. `시카고 익스프레스 루프'라는 이름의 이 철도는 지하터널을 통해 전기레일차로 12분만에 공항터미널에서 도심 37블록 중심지까지 주파한다.

머스크는 지난 2013년 차세대 도시간 교통 시스템으로 음속에 가까운 속도를 내는 초고속 진공운송수단 '하이퍼루프'를 건설을 처음 제안한 바 있다. 이후 2016년 말에는 이의 도시형 버전으로 도심 지하터널 건설 계획을 밝혔다. 이 시스템은 초고속은 아니지만, 도심 교통체증을 해소하는 대안으로 추진하고 있다.

곽노필 선임기자 nopil@hani.co.kr, ▶곽노필의 미래창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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