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의료·건강

[Q&A] 내달부터 ‘오미크론 백신’ 접종…18~49살은 언제?

등록 2022-09-21 17:07수정 2022-09-23 02:48

21일 오전 모더나 개량백신을 실은 백신수송차량이 경기도 이천의 모더나 물류창고에서 출발해 경기도 평택의 질병관리청 창고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오전 모더나 개량백신을 실은 백신수송차량이 경기도 이천의 모더나 물류창고에서 출발해 경기도 평택의 질병관리청 창고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내달 11일부터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BA.1)를 겨냥해 개발된 ‘2가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 정부는 21일 ‘2022~2023년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2가 백신 접종 세부계획을 밝혔다. 이날 발표를 바탕으로 새 백신의 접종 대상과 효과, 접종 예약 방법 등을 질의·응답 식으로 정리했다.

ㅡ 겨울철 국내에서 접종할 수 있는 2가 백신은?

“2가 백신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백신이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승인한 모더나사 2가 백신으로 겨울철 접종이 이뤄진다. 2가 백신은 초기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오미크론(BA.1) 변이 바이러스 모두 대응할 수 있게 설계됐다.​ 화이자사의 2가 백신의 국내 승인 절차가 진행 중이며, 식약처가 최종승인할 경우 겨울철 접종에 활용될 계획이다.”

ㅡ누가, 언제 맞을 수 있나?

“코로나19 고위험군이 우선접종 대상이다.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입소·종사자 △만 60살 이상 고령층 등 건강 취약계층 1300여명이 해당된다. 이달 27일부터 사전예약이 가능하고, 10월11일부터 접종이 시작된다. 우선접종 대상이 아닌 이들도 잔여백신에 한해 당일 접종이 가능하다. 2가 백신은 1·2차 기본접종을 완료한 사람들만 접종 가능하며, 마지막 접종 또는 확진일 기준 4개월이 지나야 접종이 권고된다. 이미 4차 접종을 완료한 고위험군도 4개월이 지난다면 추가로 2가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

-백신 접종 예약 방법은?

“사전예약은 이달 27일부터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누리집에서 할 수 있으며, 온라인 이용이 불편한 고령층 등은 가족들의 대리예약이나 전화예약(1339, 지자체 콜센터)도 할 수 있다. 당일 접종은 민간 에스엔에스 서비스(네이버, 카카오)를 통해 당일 예약을 하거나, 의료기관에 전화로 연락해서 할 수 있다.”

ㅡ고위험군 외 접종 일정은?

“방역당국은 백신 수급 상황과 방역상황 등을 고려해 2순위인 50대와 만 18~49살 기저질환자, 보건의료인, 3순위인 만 18∼49살 건강한 성인에 대해서도 빠른 시일 안에 접종계획을 수립해 발표할 계획이다.”

ㅡ2가백신 효과는?

“중증화와 사망 예방 효과가 있으며, 기존 백신보다 높은 감염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식약처가 승인한 모더나 2가 백신은 기존 백신과 견줘 오미크론(BA.1)에 1.75배 높은 바이러스 무력화 능력(중화능)을 보였다. 최근 유행한 BA.4/BA.5 변이에는 기존 백신 대비 1.69배 높은 중화능이 확인됐다.”

ㅡ새로운 백신인데, 안정성 문제 없나?

“임상시험과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등을 통해 안전성이 어느 정도 확인됐다. 개량 백신과 이상 반응 유형은 유사하고, 발생 빈도는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 부분 이상 반응의 유형으로는 통증 77%, 겨드랑이 부기 17%, 피부 화끈거림 7% 등이 확인됐고, 전신 이상 반응은 피로감 55%, 두통 44%, 근육통 40%, 관절통 31%, 오한 24%, 메스꺼움·구토 10%, 열 4% 등이었다. 방역당국은 내달 11일부터 문자수신에 동의한 접종자 최대 1만명에 대해 일주일 간 능동감시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계획이다.”

박준용 기자 juneyong@hani.co.kr 권지담 기자 gonj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방첩사, 이재명 체포조 5명 꾸려 가장 먼저 국회 출동시켰다 1.

방첩사, 이재명 체포조 5명 꾸려 가장 먼저 국회 출동시켰다

[단독] 계엄군, 실탄 최소 5만7천발 동원…저격총·섬광수류탄 무장 2.

[단독] 계엄군, 실탄 최소 5만7천발 동원…저격총·섬광수류탄 무장

공수처, 대통령 관저 진입…윤석열 체포영장 집행 시작 3.

공수처, 대통령 관저 진입…윤석열 체포영장 집행 시작

윤 쪽 변호사 “현직 대통령 찍찍 불러대…” 공수처 원색 비난 4.

윤 쪽 변호사 “현직 대통령 찍찍 불러대…” 공수처 원색 비난

민주노총 ‘밤샘집회’에 힘 모은 시민들…조합원 2명 경찰 연행 5.

민주노총 ‘밤샘집회’에 힘 모은 시민들…조합원 2명 경찰 연행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