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조합원들이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한 아파트 건설현장 인근에서 ‘소형 타워크레인 철폐’와 ‘임금인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동안 멈춰선 타워크레인 위에서 파업 중인 기사가 아래쪽을 내려다보고 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타워크레인 양대 노조는 3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이들은 2014년부터 건설기계로 등록된 소형 타워크레인이 “장비들이 제대로 된 등록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고 검사도 엉터리로 진행돼 안전하지 않다”며 정부가 사고 위험을 키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양대 노총 소속 타워크레인 노조가 고공농성 파업을 벌이며 소형 타워크레인 규제 강화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는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브리핑을 하면서 “소형 타워크레인 장비가 제대로 된 등록기준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검사도 엉터리로 진행되고 있다. 건설 경기 하락세와 함께 국가자격을 소지하고 있는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위협해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3일 오후에는 타워크레인분과 소속 노동자 1500여명이 전국 곳곳에서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같은 시각 한국노총 전국연합노조연맹(연합노련) 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 소속 800여명도 고공농성을 시작했다. 두 노총 소속 타워크레인 노동자가 동시에 농성과 파업을 벌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이 문제를 제기하는 소형 타워크레인은 사람이 타지 않고 리모컨으로 조작하는 것으로 전국에 1808대가 등록돼 있다. 국가자격증이 필요한 대형 크레인과 달리 소형 크레인은 20시간의 교육만 받으면 조작할 수 있다. 건설노조가 조사한 결과를 보면 소형 타워크레인이 투입된 건설 현장에서 2016년부터 올해까지 모두 30건의 사고가 났다. 이 가운데 5건의 사고로 7명이 숨졌다. 김준태 건설노조 교육선전국장은 “20시간의 교육만으로 수십톤의 장비를 움직이게 하는 건 안전 문제를 도외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소형 타워크레인 전수조사를 통해 허위 연식, 불법 개조 등을 적발해 현장에서 퇴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20시간 교육을 이수하면 되는 소형 타워크레인 조종사 면허 요건을 강화하는 등의 종합안전대책도 이달 안에 마련할 계획이다. 박정수 국토부 건설산업과장은 “비공식 간담회를 통해 노조 쪽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타워크레인 안전 문제에 대해서 조사를 통해 적발하고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혜정 김태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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