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김남국, 이태원 참사 회의 중 ‘코인’ 거래 기록…질타 7분 뒤

등록 2023-05-12 15:07수정 2023-05-12 21:38

지난해 11월 7일 법사위 참사 현안보고
오후 6시48분 거래…회의 끝나기 8분 전
“해당 거래는 예약 불가능한 실시간 매매”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거액의 가상자산(암호화폐)을 보유해 논란을 빚고 있는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상임위원회(법제사법위원회) 회의와 한동훈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 도중에도 가상자산을 거래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런 행위가 국회의원 품위 손상에 해당된다고 판명되면 국회법에 따라 징계를 받을 수도 있다.

 12일 <한겨레>가 가상자산 커뮤니티 ‘변창호 코인사관학교’와 함께 블록체인 탐색기 ‘클레이튼스코프’에서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지갑 거래 내역을 보면, 지난해 11월7일 해당 지갑에서 위믹스 코인이 한 차례 매도됐다. 이날은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가 열렸던 때로 이태원참사 현안 보고가 이뤄지고 있었다. 

회의에서는 이태원 참사 당일 경찰이 마약 수사에 집중하느라 대비를 못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두고 민주당 의원들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사이 설전이 벌어졌고, 당시 김 의원 역시 회의에 참석해 “대통령, 법무부 장관, 검찰총장이 전부 다 마약 수사와 관련된 부분에 집중하다 보니 안전과 관련된 부분, 이런 부분에 소홀한 것 아니냐”고 질의했다. 김 의원 코인 거래 시간은 오후 6시48분으로, 김 의원이 마지막 발언을 마친 7분 뒤, 회의가 끝나기 8분 전이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가 진행된 지난해 5월9일에도 코인 거래는 15차례 이뤄졌다. 오전 10시 시작된 인사청문회는 여야가 ‘검수완박’ 용어 등을 두고 대립하면서 오전 11시37분 정회했는데, 이 사이 6건의 가상자산 거래 기록이 확인됐다. 정회된 오후 1시1분부터 23분간은 9차례 추가 거래가 이뤄졌다. 당시 청문회는 날은 넘겨 10일 새벽 3시31분까지 이어졌는데, 청문회가 끝나기 직전인 새벽 3시15분에도 2분 동안 3차례 가상자산 거래가 포착됐다. 당시 김 의원은 한 장관 딸의 학업 관련 의혹을 집중 추궁하다가 ‘이모 교수’를 친인척 관계의 ‘이모’로 잘못 해석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 도중에도 코인 거래는 계속됐다. 지난해 10월21일 각급 법원을 대상으로 열린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는 정회 시간을 제외하고 감사가 개시된 시간에만 18건의 코인 거래 흔적이 드러났다. 같은달 11일과 24일에도 국정감사 도중에 각각 3건과 1건의 코인 거래가 이뤄졌다.

지난해 3월22일 열린 국회 법사위 법안심사 소위 도중에 가상자산 거래를 했다는 정황도 나왔다. 이날 소위는 오전 10시17분에 시작해 오후 6시21분에 끝났는데, 김 의원의 가상자산 지갑 거래 내역에는 이날 오후 2시32분 위믹스 코인 매도 기록이 남아 있었다.   

전문가들은 해당 거래가 예약매매가 불가능한 실시간 매매라고 밝혔다. 변창호 코인사관학교 운영자는 “김남국 의원이 매매에 이용한 (클레이튼 기반 가상자산 예치 서비스) ‘클레이스왑’에는 시장가 매매 기능밖에 없으며 본인이 명의를 빌려준 것이 아니면 실시간으로 본인이 매매한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박지영 기자 jyp@hani.co.kr 고병찬 기자 kick@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윤 대통령 “문재인·노무현 부인도 문제 일으켜”…김 여사 논란 물타기 1.

윤 대통령 “문재인·노무현 부인도 문제 일으켜”…김 여사 논란 물타기

“윤석열에게 실망과 공포…참담하다” 거리로 나온 시민들 2.

“윤석열에게 실망과 공포…참담하다” 거리로 나온 시민들

‘거친 입’ 임현택 의협회장, 결국 취임 반년 만에 탄핵 3.

‘거친 입’ 임현택 의협회장, 결국 취임 반년 만에 탄핵

드론으로 국정원 촬영, 중국인 관광객 현행범 체포 4.

드론으로 국정원 촬영, 중국인 관광객 현행범 체포

‘윤석열 퇴진 집회’서 11명 체포…민주노총 “경찰이 폭력 유발” 5.

‘윤석열 퇴진 집회’서 11명 체포…민주노총 “경찰이 폭력 유발”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