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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신항에 밀려나는 부산항의 변신…130년 명성 이을까

등록 2008-09-15 22:40

광복동 부산타워에서 바라본 옛 부산시청 일대와 부산 북항의 모습.
광복동 부산타워에서 바라본 옛 부산시청 일대와 부산 북항의 모습.
[공동화 현상을 넘어 도심 르네상스]
② 경제
11일 부산세관 옆 부산 북항 제1부두는 여느 때와 같이 분주한 모습이었다. 이날 북항에는 모두 220척의 선박이 입항했고 일반 부두에는 화물선 27척이 접안해 물건을 싣고 내렸다.

북항은 중구 중앙동에서 동구 좌천·초량동, 남구 용호동에 걸쳐 있다. 북항이 문을 연 것은 1876년 일본의 요구에 따라 ‘강화도조약’을 맺으면서부터이다. 그 뒤로 100년 이상 부산 북항은 한국 제1의 무역항이었으며, 세계와 소통하는 관문이자 남포동, 광복동 등 부산 원도심의 뒷배 구실을 해왔다.

2020년까지 8조5천억원 들여 복합지구로 재개발
연간 상주인구 1700만…부산 새 성장동력 기대
“원도심과 통합 놓치면 주변과 안 어울려” 우려도

국내 제1의 항만인 부산 북항이 변신을 꿈꾸고 있다. 북항 재개발 사업은 부산 신항 건설에 따라 항만 기능을 다하는 일반부두의 1, 2, 3, 4, 중앙, 여객선 부두를 올 연말부터 2020년까지 국비와 민자 등 8조5190억원을 투입해 재개발하는 것이다. 부산시는 북항 재개발 사업이 옛 부산시청 터에 들어서는 부산 롯데월드와 함께 부산의 새 성장 동력이 되고, 90년대 지하철 역세권의 성장으로 침체한 남포동, 광복동 등 옛 도심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이 사업은 2008~ 2016년 1단계, 2016~2020년 2단계에 걸쳐 이들 6개 부두의 육지 38만㎡를 비롯해 북항의 내항 바다 매립지 등 모두 151만㎡를 개발할 계획이다. 사업계획을 보면, △연안부두는 연안 여객선과 유람선이 운항하는 항만시설, △1·2부두는 주거와 지원시설을 포함하는 복합도심 지구, △2·3부두 사이는 매립해 워터파크를 중심으로 한 해양문화 지구, △육지 쪽으로는 정보기술·영상·전시 지구와 교통센터, 지하보도, 공공청사, △3·4부두는 국제여객선과 크루즈선이 드나드는 복합항만 지구와 상업·국제교류 업무지구로 개발된다. 1부두에서 3부두 사이 바닷가에는 반달형 공원이 들어선다.

한국 제1의 항만인 부산 북항이 부산 신항의 건설에 따라 2020년까지 복합기능 지구로 재개발돼(아래 조감도) 부산 도심 활성화의 계기가 될지 주목받고 있다. 부산/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
한국 제1의 항만인 부산 북항이 부산 신항의 건설에 따라 2020년까지 복합기능 지구로 재개발돼(아래 조감도) 부산 도심 활성화의 계기가 될지 주목받고 있다. 부산/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
부산시는 북항 재개발이 이뤄지면, 하루 평균 상근+주거 인구가 복합도심 지구 2만4769명(3200가구 9885명 주거 포함), 국제교류 업무지구 2만17명, 정보기술·영상전시 지구 7020명, 해양문화 지구 3442명 항만시설 지구 518명 등 모두 5만5766명에 이르고, 1년 상근+주거인구는 1778만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영활 부산시 미래전략본부장은 “북항 재개발은 부산항 개항 이래 최대 규모의 사업으로 원도심 활성화는 물론 부산의 미래를 이끌 성장 동력”이라며 “연안부두 옆 옛 부산시청 터에 짓고 있는 110층 규모의 부산 롯데월드가 문을 열면 이 일대에 유동 인구도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북항 재개발을 장밋빛으로만 보는 데 대한 우려도 만만치 않다. 부산의 전문가들은 중앙정부가 도시 여건이나 지역 의견 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대규모 사업을 진행해 기존 도심과의 연계성이 떨어질 우려가 크다고 지적한다.

부산환경운동연합 이성근 사무처장은 “그동안 부산 시민들은 바닷가에 살면서도 군이나 항만 시설로 인해 바다와 차단된 생활을 해왔다”며 “공공성이 높은 도시재생이라면 시민의 바다 접근권을 최대한 살리는 것이 필요한데도, 현재 계획은 경제성만을 중시해 북항을 매립하고 수십 층짜리 건물들을 세우는 것을 위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해양대 이한석(해양건축학과) 교수는 “북항 재개발 사업이 성과를 거두려면, 최소한 항만과 원도심을 갈라놓은 충장로나 고속철도 등과 관련한 공간구조 통합이 함께 이뤄져야 하는데 현재의 지하차도나 남포동~북항~자성대 부두~서면을 잇는 워터프론트 지원도로, 모노레일 건설 등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항만의 쇠락으로 자연스럽게 재개발이 이뤄진 영국 런던의 도클랜드나 독일 함부르크 하펜시티 등과 달리, 부산 북항은 현재 경제활동이 활발한 데도 부산 신항이 건설된다는 이유로 재개발이 이뤄진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기도 한다. 이한석 교수는 “항구도시의 특성과 원도심과의 연결성, 남항 개발 가능성 등을 함께 고민하지 않는다면 결국 주변 지역과 어울리지 않는 섬 하나를 건설하는 데 그칠 것”이라며 “지역의 도시경쟁력과 지역 시민의 삶의 질을 함께 높이려면 지역민들이 중심이 되고, 정부가 지원하는 형태의 사업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밝혔다.

부산/송인걸 기자 igso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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