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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세월호 절단없이 미수습자 수색…조사 난관땐 다시 갈등일듯

등록 2017-03-27 17:49수정 2017-03-27 23:58

해수부 내부선 절단 필요 결론
“눕혀진 상태선 객실 진입로 없어”
유가족 “객실 무너져 내릴 것” 반대

물속서 똑바로 세우는 방안?
“또 다른 인양…안정성 점검해야”
땅 위에서 세우는 방식?
“무게 1만톤 넘는 대형 작업”

세월호 사고 미수습자 가족들이 27일 오전 전남 진도 동거차도 앞 바다의 반잠수선 위에 올려져 선체 내부의 유성혼합물 배출 작업 중인 세월호를 살펴보고 있다. 선미쪽 방향타가 오른쪽으로 휘어있다. 공동취재사진 진도/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
세월호 사고 미수습자 가족들이 27일 오전 전남 진도 동거차도 앞 바다의 반잠수선 위에 올려져 선체 내부의 유성혼합물 배출 작업 중인 세월호를 살펴보고 있다. 선미쪽 방향타가 오른쪽으로 휘어있다. 공동취재사진 진도/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
해양수산부가 선체 절단을 일방적으로 강행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본격적으로 선체 정리 방식이 논의되면 세월호 절단 문제를 놓고 갈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유가족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인양한 배를 목포신항에 옮긴 뒤 미수습자 9명을 찾고 침몰 원인 규명을 해야 하는데, 해수부는 절단 없이는 선체 정리가 어렵다고 본다. 유가족들은 오히려 정반대 이유로 선체 절단은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27일 해수부 말을 종합하면, 반잠수식 선박 위에 있는 세월호는 다음달 4~5일이면 목포신항에 내리게 된다. 세월호가 육상에 거치되면 미수습자 수색이 시작된다. 해수부는 내부적으로는 선체 절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낸 상태다. 지난해 전문가들과 논의한 결과, 세월호가 눕혀진 상태에서 객실 구역만 절단해 똑바로 세운 뒤 작업하는 ‘객실 직립방식’이 시간이나 안전성 측면에서 가장 적합하다고 보았다.

정부가 절단을 검토하는 것은 조사의 어려움 때문이다. 3년이나 바닷속에 있었던 만큼 내부붕괴 위험이 크고, 선체가 옆으로 누워 있어 작업여건도 열악하다. 세월호 선체는 누운 상태에서 아파트 9층 높이(22m)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세월호가 왼쪽으로 누워 있어 지금 상태에선 발을 디딜 객실 진입로가 없다”며 “작업자가 선체에 들어가거나 화물을 반출하기 위해 구멍도 많이 뚫어야 한다. 오히려 절단면이 더 많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작업자의 안전사고나 작업 일정도 오래 걸린다고 설명했다.

일부에선 누워있는 세월호를 물속에서 똑바로 세우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배가 1만톤 이상으로 무거워 일단 육상에 오르면 똑바로 세우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양 작업을 설계하는 단계부터 바닷속에서 배를 똑바로 세우는 쪽으로 진행했으면 모를까, 어렵게 인양한 세월호를 다시 바닷속으로 넣어서 세우는 작업을 하는 것은 부담이 상당하다. 미수습자 가족들의 동의가 필요하다. 작업상 어려움도 크다. 해수부 관계자는 “바닷속에서 세월호를 바로 세우는 것은 ‘또 다른 인양’이다. 새롭게 설계하고 안정성을 점검해야 한다. 적어도 수개월 이상 걸린다”고 말했다. 바다 작업은 날씨가 큰 변수라, 기상조건도 맞아야 한다. 땅 위에서 바로 세우는 방식도 어렵긴 마찬가지다. 해수부 관계자는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1만톤이 넘는 세월호를 세우기 위해 각종 장비를 준비하는 등 또다른 대형 작업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제는 정부가 선택한 ‘객실 직립방식’도 위험 요인이 상당하다는 점이다. 세월호 유가족 쪽은 “객실 부위는 침몰 당시 선미를 중심으로 심하게 파손됐고, 3년 가까이 바닷속에 있으면서 벽체와 패널이 온전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객실 부위만 절단해 들어 올릴 경우 객실이 무너져 내릴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장훈 4·16가족협의회 진상규명분과장은 “객실이 무너져 내리면 미수습자와 희생자 유품 수습도 힘들어진다”고 말했다.

박흥석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전 조사관은 “세월호 선체는 사고원인을 규명할 최선의 증거물이자 마지막 증거물”이라며 “이러한 선체를 삼등분 하는 것은 사실상 증거물로서 세월호를 훼손하겠다는 의도로 비칠 여지가 크다”고 말했다.

정부도 유가족들의 반대를 고려한 듯, 한발 물러났다. 세월호가 거치되면 우선 절단 없이 미수습자 수습에 나설 방침이다. 선체 절단 문제에 대해선 다양한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체 절단 등 기존 계획에 집착하지 않고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 선체조사위원회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원만하게 모두가 공감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진도/고한솔 기자 dandy@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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