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검찰, 조국 부인 구속영장 청구…11가지 혐의 적용

등록 2019-10-21 20:07수정 2019-10-22 15:45

대대적 압수수색 55일만에
내일 영장실질심사 열릴 듯
건강·증거은닉교사 최대변수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모습.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모습. 연합뉴스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해 11가지 범죄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지난 8월27일 대대적인 압수수색으로 조 전 장관 수사를 시작한 지 55일 만이다. 검찰이 정 교수의 뇌종양·뇌경색 진단이라는 ‘돌발변수’에도 불구하고 영장을 청구한 만큼, 영장 발부 여부가 조 전 장관 관련 수사의 향방을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21일 오전 정 교수에 대해 업무방해, 업무상 횡령, 증거위조 교사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물적·인적 증거에 의해 범죄 혐의가 충분히 소명되고, 범죄의 중대성이 인정된다”며 “구속 전 피의자심문에서 범죄혐의, 죄질, 증거인멸 우려 등을 충분히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교수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23일께 열릴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정 교수에게 적용한 혐의는 △자녀 입시부정 관련 의혹 △사모펀드 투자 의혹 △증거위조교사 의혹 등 세 갈래다. 정 교수는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해 딸인 조아무개(28)씨의 부산대·서울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등 대학원 지원에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 교수는 또 조 전 장관의 5촌조카 조아무개(36)씨의 사모펀드 관련 범죄에 깊이 관여해, 주식을 차명 보유하고 횡령한 돈을 투자금에 대한 대가로 돌려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정 교수가 검찰 수사 시작 뒤 자산관리인을 통해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등 증거은닉을 교사한 혐의도 있다.

정 교수는 최근 뇌경색·뇌종양 진단을 받았다며 건강 문제를 호소하고 있어 영장 발부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법원은 조 전 장관 동생의 건강 상태를 이유로 그의 구속영장을 기각한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정씨의 건강 상태와 관련해) 객관적인 자료로 검증했다. 구속 전 피의자심문 때 적절히 소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의 영장 청구에 정 교수 쪽 변호인은 입장 자료를 내어 반박했다. 정 교수 쪽 변호인은 “딸 입시 문제는 재판에서 해명될 것이고, 사모펀드 부분은 5촌 조카의 잘못을 피의자에게 덧씌우는 것”이라며 “증거인멸도 인사청문 단계에서 사실확인 노력과 해명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했다. 앞서 정 교수는 지난 3일부터 16일까지 모두 여섯 차례 검찰 조사를 받았다. 정 교수가 진술조서 검토에 공을 들이고, 건강 문제 등을 이유로 장시간 조사를 피하면서 조사 기간이 길어졌다.

한편, 웅동학원 채용비리와 허위소송 혐의를 받는 조 전 장관의 동생 조아무개(52)씨는 이날 오후 구속영장 기각 후 처음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조씨에 대한 추가 조사를 토대로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이름이 백골단이 뭡니까”…윤석열 지지자들도 빠르게 손뗐다 1.

“이름이 백골단이 뭡니까”…윤석열 지지자들도 빠르게 손뗐다

경찰, 윤석열 체포 동원령…조폭·마약사범 잡던 베테랑 1천명 2.

경찰, 윤석열 체포 동원령…조폭·마약사범 잡던 베테랑 1천명

“최전방 6명 제압하면 무너진다”…윤석열 체포 ‘장기전’ 시작 3.

“최전방 6명 제압하면 무너진다”…윤석열 체포 ‘장기전’ 시작

젊은 해병대원 죽음 모욕한 수사 외압 사태…정점엔 윤석열 4.

젊은 해병대원 죽음 모욕한 수사 외압 사태…정점엔 윤석열

국민·기초연금 1월부터 2.3% 인상…물가상승률 반영 5.

국민·기초연금 1월부터 2.3% 인상…물가상승률 반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