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을 그만두거나 새로운 데로 이사 가거나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거나 상을 당하거나 삶의 어떤 변화로 불안장애가 올 수 있어요. 밟고 있는 땅이 무너진 것처럼 공포스러워요. 몸도 마음도 망가지는 것처럼 여러 가지 좋지 않은 경험을 하게 됩니다.
어렸을 적에 자신의 존재함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마음의 작용이 유발된 겁니다. 위험이 없는데도 위험이 있는 것처럼 죽을 것 같은 공포를 경험합니다. 이럴 때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 마음이 엄청 과하게 그림을 그려줘요. 생각하는 만큼 상황이 나쁘지 않아요. 일어나는 생각들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게 사실인가?’ 종종 물어보면 망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요.
* 불안장애는 영원하지 않아요. 오래갈까 봐 영원할까 봐 더 불안한 거예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잠시 일어나는 현상 뿐이에요. 분명히 지나가요!
* 두려움은 고통스러운 과거의 기록이에요. 고통을 기억해서 고통을 원하지 않는 겁니다. 실제로 어떤 위험이나 문제가 있는 게 아니에요. 망상에 기반한 겁니다.
* 불안장애 대해서 스스로 연구하세요. 알고 이해가 되면 불안이 가라앉아요. 지식이 힘입니다.
* 두려움이 올라올 때 어떻게 할지 연습하고 두려움이 올 줄 알고 두려움을 기다리세요. 두려움의 정체를 알고 어떻게 접할지 마음을 준비하세요. 두려움이 찾아올 때 당황스럽지 않고 알고 준비된 마음으로 잘 맞이 할 수 있어요.
* 명상을 하세요. 두려움 자체를 명상의 대상으로 삼는 게 제일 좋아요. 그렇게 하지 못하면 가이드 명상을 따라서 자주 명상을 하세요. 유튜브의 가이드 명상과 명상 어플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몸의 이상으로 불안장애가 오거나 악화할 수 있어요. 잘 먹고 운동하고 잘 자는 게 최고의 약입니다. 카페인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불안장애가 심각할 때는 심리상담으로 해결할 수 있는 확률이 거의 90%랍니다. 인연이 있는 상담사를 찾는 게 중요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으면 해결되는 게 많아요.
불안장애에서 배울 게 많아요. 지혜를 쌓고 수행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입니다. 잘 맞이하면 업장소멸이 되고 행복의 원인이 됩니다.
글 용수 스님(세첸코리아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