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 때문에 행복하고 불행한 게 아니라 일어나는 일을 어떻게 접하는지 따라서 행복하고 불행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바르게 유익하게 접근할 수 있어요. 모든 일은 자신을 위한 것이고 바르게 접근하면 행복과 성장의 원인이 됩니다.
행복한 일이 많이 생기는 게 하나도 중요하지 않아요. 행복의 조건을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행복의 조건인 깨어있음과 자비심으로 탈바꿈할 수 있어요. 번뇌도 슬픔도 불안도 억울함도 바르게 접근하면 지혜와 자비의 재료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항상 선택권이 있어요. 불행하게 접근할 수 있고 기쁘게 접근할 수 있어요. 집착하고 저항해서 고통의 조건을 만들 수 있고 받아들이고 탈바꿈해서 행복의 조건을 만들 수 있어요.
픽사베이
수행의 길은 지혜와 자비입니다. 지혜는 알아차림, 받아들임을 의미하며 자비는 방편, 바른 (유익한) 마음을 내는 것입니다.
인생이라는 것은 자신의 마음뿐입니다. 같은 일이 50명에게 일어나도 각자 경험이 다릅니다. 예를 들면 50명이 1억을 잃게 되면 어떤 사람은 좌절하고 자살하고 어떤 사람은 아무렇지 않고 더 많은 돈을 다시 벌어요.
무슨 일이 있어도 좋게 보고 기회로 삼고 성장하고 행복의 조건을 만들 수 있어요. It's up to you! 자기한테 달려 있어요!
용수 스님(세첸코리아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