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좋아하고 잘 쓰는 표현들
* '그럴 수 있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이며 자비심 입니다. '어찌 그럴 수는' 지혜와 자비가 없는 무지의 표현입니다.
* '그러든지 그럼.' 우리가 원하는 대로 하지 않아도 허락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도 저렇게도 할 수 있다는 유연성의 표현입니다.
* '한번 보죠.' '한번 생각해 보죠.' 당장 결정 할 필요 없이 기다려 보고 지켜 보자는 뜻입니다. 기다려 보면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저절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의문을 보류하면 스스로 답이 되는 경우가 많아요.
* '잘 하셨어요.' 응원과 긍정의 표현입니다. 힘든 세상에 누가 무엇을 잘하거나 좋은 것이 있으면 함께 기뻐하고 지지 할만 하죠.
* '그럼요!' 작게나마 누구에게 도움이 된다면 흥쾌히 받아주는 No보다 Yes!
* '덕분에' 다른 사람 덕분에 잘 먹고 잘 살고 행복하다는, 서로 연결이 되어 있다는 실상을 알려주는, 타인의 절대적인 중요성을 알게하는, 행복을 주는 표현입니다.
* '괜찮아' 어떤 것도 받아줄 수 있는, 모든 것이 괜찮다는, 아무 문제 없다는 위로의 표현입니다. '괜찮아' 정말 괜찮거든요. All is well. 모든 사람에게 마음 깊이 들어오게 전달하고 싶은 말: '괜찮아'
용수 스님(세첸코리아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