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애니멀피플 인간과동물

‘고양이 로드킬 방지’ 차량 스티커 무료로 신청하세요

등록 2021-03-18 10:14수정 2021-03-18 14:05

[애니멀피플] 경기도, 도심 로드킬 예방 스티커 1,500장 제작
18일 경기도가 도심 내 ‘고양이 로드킬 예방’을 위한 차량용 홍보 스티커를 제작해 31개 시군에 배포했다. 게티이미지뱅크
18일 경기도가 도심 내 ‘고양이 로드킬 예방’을 위한 차량용 홍보 스티커를 제작해 31개 시군에 배포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경기도가 도심 내 고양이들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고양이 로드킬 예방 홍보 스티커’ 1500장을 제작해 31개 전 시군에 배포한다고 18일 밝혔다.

스티커는 고양이 로드킬 예방에 관한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홍보물로, 동물보호단체 ‘좋은냥이좋은사람들(이하 조원냥이)’의 제안을 수렴해 만들어졌다.

실제로 많은 동네 길고양이들은 도심 내 좁은 골목이나 도로에서 빠른 속도로 달리는 자동차로 인해 다치거나 목숨을 잃고 있다. 경기도 31개 시군구의 로드킬 통계를 종합하면, 고양이 로드킬은 2018년 1만1953건, 2019년 1만2776건, 2020년 1만3212건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도심 내 로드킬은 수원, 시흥, 안산, 오산 등 시내 번화가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동네 고양이 로드킬 예방 방지 스티커. 경기도 제공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스티커는 자동차 후면에 붙일 수 있는 사이즈 형태로 제작됐으며, 운전 시 골목길이나 도로를 지나는 고양이와 어린이를 조심하자는 문구와 그림이 포함됐다. 스티커를 부착하고자 하는 시민은 도내 시군구 동물 관련부서에서 직접 수령하거나, 조원냥이 인스타그램(@kong2baba)이나 네이버 카페를 통해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경기도는 아울러 시군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도로 전광판 등을 활용, 운전자 대상 동물 로드킬 예방 홍보활동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2월에는 동물보호단체와 협력해 길고양이 등 동물 로드킬 예방을 위한 족자 형태의 안전표지물 50개를 제작, 수원시 일대 곳곳에 시범 설치해 운영 중에 있다.

이은경 동물보호과 과장은 “로드킬은 동물뿐만 아니라 자칫 운전자의 안전까지 위협할 수 있어 골목이나 야간 주행 시 주행속도 준수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 홍보 스티커와 안전표지물 등은 도심 내 시민과 동물의 사고 예방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지숙 기자 suoop@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애니멀피플] 핫클릭

“에헴” 지팡이 짚고 선 담비는 지금, 영역표시 중입니다 1.

“에헴” 지팡이 짚고 선 담비는 지금, 영역표시 중입니다

학대 피해 여성들 위로한 말리, ‘올해의 고양이’ 되다 2.

학대 피해 여성들 위로한 말리, ‘올해의 고양이’ 되다

꼬마물떼새, 호랑지빠귀, 등포풀…‘이젠 우리도 서울 시민’ 3.

꼬마물떼새, 호랑지빠귀, 등포풀…‘이젠 우리도 서울 시민’

관심 끌겠다고 물 뿌리고 물건 던지고…태국 아기 하마 ‘인기가 괴로워’ 4.

관심 끌겠다고 물 뿌리고 물건 던지고…태국 아기 하마 ‘인기가 괴로워’

‘안락사 공지’ 명단에...그 이름이 있었다 5.

‘안락사 공지’ 명단에...그 이름이 있었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