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수도권

오늘도 또…판교 신축 건물 승강기 설치하던 노동자 2명 추락사

등록 2022-02-08 15:35수정 2022-02-09 02:33

승강기 통째로 5층 바닥으로 추락
시공사 중견건설업체 요진건설산업㈜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 검토 중

경기도 성남 판교제2태크노밸리 건물 신축공사 현장에서 엘리베이터 설치 작업을 하던 노동자 2명이 숨졌다. 건설업종 첫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 될지 주목된다.

8일 오전 10시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판교제2테크노밸리의 한 건물 신축 공사현장에서 승강기가 지하 5층 바닥으로 통째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승강기 설치 작업을 하던 노동자 ㄱ(58)씨와 ㄴ(44)씨가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2명 모두 숨졌다.

숨진 노동자들은 이날 승강기 몸체 위쪽 부분에서 작업 중에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승강기가 갑자기 떨어지면서 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설치 중인 승강기는 현대엘리베이터 제품이고, 희생된 이들은 승강기 설치업체 직원들인 것으로 파악됐다.

신축 중인 건물은 2020년 5월 공사를 시작해 2584㎡의 터에 지하 5층, 지상 12층 규모(연면적 20만여㎡)로 지어지고 있었으며 현재 공정률은 65%가량이다. 제약회사 업무와 교육연구시설인 이 건물은 중견건설업체인 요진건설산업㈜이 시공을 맡고 있다. 이 회사는 직원 200명 이상의 기업이어서 지난달 27일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 사업장(50명 이상)에 해당한다.

중대산업재해는 △사망자 1명 이상 발생 △같은 사고로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 2명 이상 발생 △같은 유해 요인의 직업성 질병자가 1년 이내에 3명 이상 발생 등의 요건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산업재해다. 하지만 사업장 경영책임자가 사고를 막기 위한 의무를 다했는지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를 가르는 만큼, 실제 적용 여부 결정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중대재해처벌법에선 사업주·경영책임자가 △재해예방에 필요한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이행 △재해발생 시 재해방지 대책의 수립·이행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 개선·시정명령 사항의 이행 △안전·보건 관계 법령상 의무 이행에 필요한 관리상 조치 등 4가지 의무를 준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우선 목격자 등을 상대로 숨진 노동자들이 추락한 위치와 정확한 작업 내용, 안전수칙 준수 여부 등 자세한 사고 경위를 조사한 뒤, 현장 관리자에 대해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 적용 여부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또 고용노동부와 함께 이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용부는 사고 현장의 안전수칙 준수 및 유해 위험요인 방치 여부 등 위법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앞서 설연휴 첫날인 지난달 29일 경기도 양주시 삼표산업 채석장에서는 석재 발파를 위해 구멍을 뚫는 작업 중 토사 30만㎥(소방당국 추정치)가 무너져내리면서 노동자 3명이 매몰돼 숨져, 고용노동부가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 수사에 나선 상황이다.

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국내 첫 ‘철도 위 콤팩트시티’…남양주 다산 새도시에 건설 1.

국내 첫 ‘철도 위 콤팩트시티’…남양주 다산 새도시에 건설

광주 사립고 2곳, 졸업식서 거수경례…‘군사독재 관행’ 비판 2.

광주 사립고 2곳, 졸업식서 거수경례…‘군사독재 관행’ 비판

MBC 오요안나 동료 김가영 ‘파주시 홍보대사’ 해촉 3.

MBC 오요안나 동료 김가영 ‘파주시 홍보대사’ 해촉

오세훈 “명태균 수사 신속하게 해달라”…검찰에 의견서 4.

오세훈 “명태균 수사 신속하게 해달라”…검찰에 의견서

경찰, ‘이재명 체포조 모집’ 네이버밴드 수사 시작 5.

경찰, ‘이재명 체포조 모집’ 네이버밴드 수사 시작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