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중동·아프리카

트럼프, 이란 보복 위협에 “신속·완전하고 불균형적 반격” 경고

등록 2020-01-06 08:13수정 2020-01-08 11:22

트윗 통해 입장 밝히며 "미 의회에 통지하는 역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각)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전날 있었던 이란 군부 실세 카셈 솔레이마니에 대한 미군의 공습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팜비치/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각)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전날 있었던 이란 군부 실세 카셈 솔레이마니에 대한 미군의 공습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팜비치/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이란이 미국인이나 미국 목표물을 공격할 경우 신속하고 완전하면서도 불균형적인방식으로 반격할 것이라며 강력히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이 미디어 게시물들(Media Posts)은 이란이 어떠한 미국 사람 또는 목표물을 공격할 경우 미국은 신속하고 완전하게, 그리고 아마도 불균형적인 방식(disproportionate manner)으로 반격할 것이라는것을 미 의회에 통지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한 법적 고지는 요구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공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발언은 이란의 군부 실세인 거셈 솔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이 미국의 공습으로 폭사한 이후 이란이 '가혹한 보복'에 나서겠다고 공언한 가운데나온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비례적 대응이 아닌 '불균형'적인 대응 방침을 밝혀 이란이 보복을 감행할 경우 훨씬 더 막대한 응징을 실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6월 말에는 이란의 미군 무인기 격추에 대한 보복공격과 관련, 균형적인 대응이 아니라는 이유로 중단시킨 바 있다. 그는 작년 6월 21일 트윗에서 "우리는 어젯밤 세 곳에 보복하려고 했고 얼마나 많이 죽느냐고 물으니 '150명입니다'라는 게 장군의 대답이었다"면서 "무인기 격추에 대해 비례하지(proportionate) 않아서 공격 10분 전에 내가 중단시켰다"고 밝혔다.

당시에는 군사 대응에 나서지 않는 근거로 비례의 원칙을 제시한 반면 이번에는'불균형적' 대응을 강조하면서 이란에 대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던진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트윗을 통해 이란이 미국인이나 미국의 자산을 공격할 경우를 대비해 미국은 이란의 52곳을 이미 공격 목표 지점으로 정해놨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또 52곳의 공격 목표지 중 일부는 이란과 이란 문화에 매우 높은 수준의 중요한 곳들이며 해당 목표지는 매우 신속하고 심한 타격을 받을 것이라며 "미국은 더 이상 위협을 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12시간 만에 120㎝…일본 홋카이도에 기록적 폭설 1.

12시간 만에 120㎝…일본 홋카이도에 기록적 폭설

중국, 트럼프에 맞대응…미국산 석탄·석유에 15% 보복 관세 2.

중국, 트럼프에 맞대응…미국산 석탄·석유에 15% 보복 관세

대중국 관세는 시작일 뿐…트럼프, 전 세계 상대로 들었다 놨다 3.

대중국 관세는 시작일 뿐…트럼프, 전 세계 상대로 들었다 놨다

산토리니 해역 3일간 200번 지진…주민들 탈출 행렬 4.

산토리니 해역 3일간 200번 지진…주민들 탈출 행렬

땅콩버터·소고기·자동차...캐나다, 대미 보복 관세 품목 총망라 5.

땅콩버터·소고기·자동차...캐나다, 대미 보복 관세 품목 총망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