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공덕포차 화요우당탕’은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으로 검찰에 출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 대표의 수사 리스크를 알고도 당의 키를 맡기고 올인한 민주당의 앞날을 전망합니다.
이 대표가 10일 오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습니다. 검찰과 긴 줄다리기 끝에 조사를 받기로 한 건데요, 민주당 지도부와 다수 의원도 이날 이 대표의 검찰행을 함께 했습니다. 물론 이 대표 지지자도 집결했고요. 문제는 조사 이후입니다.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대비해서인지 민주당은 1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단독으로 제출해 9일부터 개원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방탄용 국회라며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는데요, 더 큰 문제는 이 대표의 검찰행이 이제 시작이라는 겁니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변호사비 대납 의혹, 쌍방울과의 유착 의혹 사건 등 이 대표를 둘러싼 검찰 수사가 여럿 진행 중이기 때문입니다. 이 대표와 민주당은 이 대표 수사 리스크의 거센 파고를 넘어설 수 있을까요.
오늘도 김완 〈한겨레〉기자 진행으로 김민하, 김수민 시사평론가가 화요일 점심 맛있는 시사·정치 수다로 여러분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드립니다.
한겨레TV ‘공덕포차 화요우당탕’ 라이브방송 보러 가기
https://youtu.be/azfC_CDdls4
제작진
기획 : 송호진
프로듀서 : 이경주 김도성
작가 : 박연신
취재 데스크 : 김정필
출연 : 김완 김민하 김수민
행정: 김양임
타이틀 : 문석진
기술: 박성영
음향 : 장지남
카메라 : 권영진 장승호 박경원
자막그래픽디자인·섬네일: 김수경
연출 : 정주용 이규호 임여경 (graceyyk0826@hani.co.kr)
제작: 한겨레TV
관련기사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