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환경

정부, 오염수 방류 ‘찬반 입장’ 내일 발표…일본에 제언 내용도

등록 2023-07-06 15:56수정 2023-07-07 02:46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왼쪽 세번째)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왼쪽 네번째)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왼쪽 세번째)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왼쪽 네번째)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7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대한 독자적 안전성 검토 결과와 함께 오염수 방류에 대한 찬반 입장을 밝힌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정부 일일브리핑에서 “정부는 그간 일본 측 공개 자료라든지 또 시찰단 활동에서 확보한 자료 등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도쿄전력의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독자적 검증을 진행해 왔다”며 “7일 일일브리핑하는 자리에서 그 결과를 설명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7일 발표될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안전성 검토 보고서에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이 2021년부터 진행해온 점검 내용과 지난 5월 이뤄진 후쿠시마 원전 현장 시찰단의 점검 결과, 지난 4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발표한 방류 계획 안전성 검토 최종 보고서에 대한 평가와 함께 오염수 방류를 추진하는 일본에 제언하는 내용 등이 담길 예정이다.

박 차장은 ‘오염수 방류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입장까지 밝힐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전문가 그룹에서 검토한 결과와 그에 따른 ‘그러면 정부는 어떤 포지션인지’ 당연히 같이 말씀을 드릴 것”이라고 답했다.

정부는 지금까지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돼도 국내에 끼치는 영향은 미미해 안전하다”면서도 방류에 대한 찬반 입장을 분명히 밝히라는 요구에는 “오염수는 과학적·객관적인 관점에서 안전하며, 국제법·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분되어야 한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고만 밝혀왔다. 정부는 지난 4일 국제원자력기구가 ‘일본의 방류계획이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취지의 검토 결과 최종 보고서를 발표하자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일본은 올 여름 방류 수순에 들어간 모양새다. 박 차장은 일본 현지 상황과 관련해 “어제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가 개최한 정례회의에서 오염수 배출 설비의 사용 전 검사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냈다”며 “이에 따라 엔아르에이가 7일 사용 전 검사 합격을 증명하는 종료증을 도쿄전력에 교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종료증이 교부가 되면 오염수 해양 배출을 위한 설비의 준비가 완료됐다는 걸 의미하게 된다”며 “일본은 올해 여름 경을 목표로 해양 배출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를 시작할 예정인 것으로 파악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7일 방한하는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은 8일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과 박진 외교부 장관을 잇따라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계획에 대한 안전성 검토 최종 보고서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김정수 기자 jsk21@hani.co.kr 신형철 기자 newiro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지금 당장 기후 행동”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윤석열 퇴진 기자회견’ 하루 전 돌연 대관 취소한 언론진흥재단 1.

‘윤석열 퇴진 기자회견’ 하루 전 돌연 대관 취소한 언론진흥재단

[단독] ‘여성 기자 성희롱 문자’ 조선일보 논설위원 해임 2.

[단독] ‘여성 기자 성희롱 문자’ 조선일보 논설위원 해임

무면허 음주사고 자수 뒤 사고차 몰고 귀가하려던 30대 구속 3.

무면허 음주사고 자수 뒤 사고차 몰고 귀가하려던 30대 구속

[뉴스AS] 도이치 2심 재판부가 파고든 ‘관계’, 김건희에게 적용한다면? [영상] 4.

[뉴스AS] 도이치 2심 재판부가 파고든 ‘관계’, 김건희에게 적용한다면? [영상]

지긋지긋한 폭염 씻어갈 큰 비 온다...20~21일 최대 250㎜ 5.

지긋지긋한 폭염 씻어갈 큰 비 온다...20~21일 최대 250㎜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