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환경

또 비 와요…오후 제주부터 전국 비, 강원엔 ‘대설’

등록 2023-12-10 13:54수정 2023-12-10 20:17

남해·강원 100㎜, 제주도 산지 150㎜ 등
“12월 일 강수량 극값 경신할 가능성 커”
비가 내린 6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앞으로 패딩을 입은 시민들이 우산을 쓰고 걷고 있다. 연합뉴스
비가 내린 6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앞으로 패딩을 입은 시민들이 우산을 쓰고 걷고 있다. 연합뉴스

‘12월의 봄’을 방불케 한 포근한 날이 이어지더니, 10일 오후부터 겨울비치고는 많은 비 또는 눈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10일 오전 수시 브리핑에서 “두꺼운 구름대를 품은 저기압이 우리나라 쪽으로 유입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호우특보 또는 대설특보가 내려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천둥·번개·돌풍을 동반한 이번 비는 10일 오후 제주도에서 시작돼 11~12일 전국에 영향을 준 뒤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새벽부터는 저기압이 직접 한반도를 통과하면서 전국적으로 10~60㎜의 비가 내릴 전망이다. 지형의 영향을 받는 제주도와 지리산 일대를 비롯해 강원 영동과 남해안, 동해안 북부 지역은 30~80㎜, 많은 곳은 100㎜ 이상, 제주도 산지는 150㎜ 이상 많은 비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11일에는 제주도, 남해안, 강원 영동과 경북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호우특보가 내려질 가능성이 크다. 기상청은 “해당 지역은 12월 일 강수량 극값을 경신할 가능성도 크다”며 많은 비에 대비할 것을 강조했다.

기온이 낮아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강원 산지와 강원 북부 동해안을 중심으로는 많은 눈이 내리며 대설특보가 발효될 것으로 보인다. 강원 북부 산지는 10~20㎝(많은 곳 30㎝ 이상), 강원 중남부 산지 2~7㎝(많은 곳 10㎝) 이상, 강원 북부 동해안 1~5cm 눈이 쌓일 것으로 예상된다.

11~12일 호우·대설특보 시나리오. 기상청 제공
11~12일 호우·대설특보 시나리오. 기상청 제공

이번 비는 강한 바람까지 동반해 해안과 높은 산지에는 강풍 특보가, 전 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박중환 기상청 예보 분석관은 “낙엽이나 이물질 등으로 배수가 원활하지 못해 저지대 침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하천변 산책로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 주는 저기압이 주기적으로 통과하면서 전반적으로 흐리거나 비가 오는 가운데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13일에 중국 북동쪽 고기압의 영향으로 가끔 구름 많은 정도의 맑은 날씨를 잠시 보이다, 14~15일에는 저기압이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며 전국에 비나 눈이 올 가능성이 크다. 이후 돌아오는 주말인 16일부터는 북쪽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찬 공기가 유입되며 평년보다는 5~8도, 전일보다는 10도 이상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추운 날씨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소윤 기자 yoo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지금 당장 기후 행동”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속보] 검찰총장, 전국 검사장 회의 소집…‘윤석열 사건’ 처리 논의 1.

[속보] 검찰총장, 전국 검사장 회의 소집…‘윤석열 사건’ 처리 논의

검찰, 윤석열 ‘조사 없이’ 내란죄 수사 일단락…앞당겨진 재판 시계 2.

검찰, 윤석열 ‘조사 없이’ 내란죄 수사 일단락…앞당겨진 재판 시계

김용현 변호인 “헌법재판관은 좌익 빨갱이”…법원 폭동엔 “애국투사” 3.

김용현 변호인 “헌법재판관은 좌익 빨갱이”…법원 폭동엔 “애국투사”

“윤석열 신속 처벌”…국책연구기관서도 첫 시국선언 4.

“윤석열 신속 처벌”…국책연구기관서도 첫 시국선언

‘내란 나비’ 김흥국, 무면허 운전 벌금 100만원…음주·뺑소니 전력 5.

‘내란 나비’ 김흥국, 무면허 운전 벌금 100만원…음주·뺑소니 전력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