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교육

오승걸 새 교육과정평가원장 “킬러문항 철저히 배제하겠다”

등록 2023-08-07 18:03수정 2023-08-07 20:10

지난 6월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오승걸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장이 지난 3년간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2024학년도 6월 모의평가에서 출제된 초고난도 문항(킬러 문항) 점검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지난 6월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오승걸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장이 지난 3년간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2024학년도 6월 모의평가에서 출제된 초고난도 문항(킬러 문항) 점검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제13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에 취임한 오승걸 원장이 “수능 출제에서 ‘킬러 문항’(교과과정 밖 초고난도 문항)을 철저히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오 원장은 7일 충청북도 진천에 위치한 평가원 대회의실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취임식을 열고 이렇게 말했다. 오 원장은 취임사에서 “최근 수능 출제 문항과 관련해 전임 평가원장이 사퇴하고 어느 때보다 국민들께서 수능 시험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크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변별력은 갖추되,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으로 사교육에서 문제풀이 기술을 익히고 반복적으로 훈련한 학생들에게 유리한 킬러 문항은 학생과 학부모의 눈높이에서 철저히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오 원장은 “수능에서 킬러문항이 더 이상 출제되지 않도록 수능 출제 관리체계를 한층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장 교사들을 중심으로 ‘공정수능 평가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공정수능 출제 점검위원회’도 꾸려 수능 시험 문제가 공교육 범위 내에서 출제하도록 관리하겠다는 교육부의 계획도 재확인했다. 오 원장은 “공교육 과정 내에서 충실히 공부하고 지도해 온 학생과 학부모, 선생님들께서는 전혀 불안해하실 필요가 없다”며 “그동안 해왔던 대로 수능 준비에 집중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오 원장은 또 “2025년 도입되는 고교학점제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진로에 맞는 과목선택권을 보장하고 성취평가제가 신뢰도 있게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오 원장은 교사 출신 관료로 난우중·자양고·창덕여고 교사를 거쳐 서울시교육청 장학사, 교육부학교정책관·교육복지정책관, 미국 로스앤젤레스 한국교육원장, 잠실고 교장 등을 맡았다. 오 원장은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고 지난해 8월부터 교육부 1급인 책임교육정책실장을 맡다. 지난 6월에는 킬러문항 배제에 초점을 맞춘 사교육 경감 대책을 주도해 발표했다. 오 원장 임기는 지난 3일부터 2026년 8월 2일까지 3년이다.

김민제 기자 summer@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사탄 쫓는 등불 같았다”...‘아미밤’ 들고 화장실로 시민 이끈 신부 1.

“사탄 쫓는 등불 같았다”...‘아미밤’ 들고 화장실로 시민 이끈 신부

인해전술·헬기·확성기…전현직 경찰이 꼽은 ‘윤석열 체포 꿀팁’ 2.

인해전술·헬기·확성기…전현직 경찰이 꼽은 ‘윤석열 체포 꿀팁’

“이재명 욕해야 통과시켜 준다”… 윤석열이 만든 ‘무법천지’ 한남동 3.

“이재명 욕해야 통과시켜 준다”… 윤석열이 만든 ‘무법천지’ 한남동

경찰, 경호처장 3차 출석 통보…“체포영장 신청, 현행범 체포도 가능” 4.

경찰, 경호처장 3차 출석 통보…“체포영장 신청, 현행범 체포도 가능”

‘관저 김건희 개 산책 사진’ 어디서 찍었나…“남산에서 보인다길래” 5.

‘관저 김건희 개 산책 사진’ 어디서 찍었나…“남산에서 보인다길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