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영상] 검찰, 민주당사 압수수색…민주당 “협치는 끝났다”

등록 2022-10-24 17:32수정 2022-10-25 02:42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민주연구원에 대한 검찰 압수 수색이 진행중인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로 들어가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민주연구원에 대한 검찰 압수 수색이 진행중인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로 들어가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4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를 압수수색했다. 지난 19일 1차 압수수색 시도가 있은지 닷새 만이다. 윤석열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 하루 전 이뤄진 검찰의 영장집행에 민주당 지도부는 “협치는 끝났다”며 시정연설 불참을 선언했다. 검찰은 이 대표의 또다른 측근인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과거 금품·향응 수수 의혹을 훑으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이날 오후 2시20분부터 4시30분까지 민주당사 8층에 있는 김용(구속) 민주연구원 부원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컴퓨터에 저장돼 있던 일부 문서파일을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확보했다. 압수한 장부 및 서류 등은 없다고 민주당은 밝혔다. 앞서 검찰은 당직자 출근시간대인 이날 오전 8시40분께 민주당사 1층 현관을 통해 들어왔다. 민주당이 공개한 시시티브이 영상에는 자동유리문에 막혀 있던 수사팀이 당직자로 보이는 인사가 출입카드를 찍을 때 함께 들어오는 장면이 나온다. 민주당은 ‘기습적 침탈’이라고 비판했고, 검찰은 “관리 직원에게 영장을 제시했다”고 반박했다. 이후 검찰은 김 부원장 변호인 입회를 기다린 뒤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검찰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이 아닌 별도법인인 민주연구원의 피의자 개인 근무공간 압수수색”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민주당은 “야당에 대한 정치탄압”이라며 반발했다. 민주당은 오전 긴급의총을 소집한 뒤 용산 대통령실 앞으로 이동해 ‘검찰 독재, 신공안 통치’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열었고, 오후에 다시 연 의총에선 이튿날 예정된 윤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 보이콧 방침을 확인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10개 상임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 복귀했다. 여야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감에서 검찰의 불법 정치자금 수사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검찰은 지난 22일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구속돼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에 수감중인 김 부원장을 이틀째 불러 조사했다. 김 부원장 요구로 지난해 4~8월 4차례에 걸쳐 8억4700만원을 건넸다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진술을 확인하는데 수사 초점이 맞춰졌다. 김 부원장은 혐의를 거듭 부인했다. 그는 이날 민주당을 통해 “8억원 수수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중차대한 대선에서 정치자금을 요구할 만큼 어리석지 않다”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이 대표 측근인 정진상 실장에 대한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2013~14년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당시 대장동 민간사업자 쪽으로부터 술접대와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정 실장은 이날 “불법 자금을 받았다는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허구다. 검찰이 추가로 조사할 것이 있으면 당당하게 응해 조사 받겠다”고 했다. 성남에프시(FC)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는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부장 유민종)는 최근 정 실장을 출국금지한 상태다.

전광준 기자 light@hani.co.kr 심우삼 기자 wu32@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전광훈 지시 받았나’ 묻자…서부지법 난동 전도사 묵묵부답 1.

‘전광훈 지시 받았나’ 묻자…서부지법 난동 전도사 묵묵부답

국민연금 시행 37년 만에…첫 ‘월 300만원 수급자’ 나왔다 2.

국민연금 시행 37년 만에…첫 ‘월 300만원 수급자’ 나왔다

현직 검사 ‘부정선거론’ 일축…120쪽 총정리 파일 무슨 내용? 3.

현직 검사 ‘부정선거론’ 일축…120쪽 총정리 파일 무슨 내용?

김성훈 “관저 기관단총·탄약, 평시에도 있던 걸 위치만 조정” 4.

김성훈 “관저 기관단총·탄약, 평시에도 있던 걸 위치만 조정”

헌재, 최상목에 “마은혁 헌법재판관만 임명 안 한 근거 뭐냐” [영상] 5.

헌재, 최상목에 “마은혁 헌법재판관만 임명 안 한 근거 뭐냐” [영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