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검찰, ‘김용 재판 위증’ 혐의 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 압수수색

등록 2023-06-09 14:28수정 2023-06-09 16:12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1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불법 대선자금 수수 관련 1심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1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불법 대선자금 수수 관련 1심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과 관련해 ‘대장동 일당’에게 수억원대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김용 전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 재판에서 위증했다며 이아무개 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에 대한 압수수색에 검찰이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9일 오전 이씨 주거지와 관련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씨가 김 전 부원장에게 유리하게 위증한 것으로 의심한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증언 내용이 객관적 자료와 배치되는 등 위증 혐의가 짙어 입건 뒤 수사를 개시한 것”이라며 “이씨가 증언한 장소에서 (김 전 부원장과) 실제 만났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 확보 차원의 압수수색”이라고 설명했다.

이씨는 지난 5월4일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김 전 부원장에게 유리한 방향의 증언을 한 바 있다. 김 전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돈을 받았다고 검찰이 의심하는 2021년 5월3일 오후 경기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 안 집무실에서 김 전 부원장을 만났다고 밝혔다. 자신의 휴대전화 일정표에 기록돼 있다고도 진술했다. 검찰이 휴대전화 제출을 요청하자 이씨는 동의한 뒤 제출하지 않았다. 이에 법원이 직권으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해 검찰이 집행했지만, 휴대전화를 확보하지 못했다. 검찰은 김 전 부원장이 해당 날짜에 수원컨벤션센터에 출입한 기록이 없다는 자료를 법원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 전 부원장은 2022년 11월 대장동 일당인 남욱 변호사로부터 유 전 본부장을 거쳐 불법 정치자금 8억4700만원을 받았다는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지난달에는 주거지를 제한하고 사건 관련자들과 연락하는 등 접촉하지 않는 조건으로 보증금 5천만원을 내고 보석으로 풀려났다.

김용 전 부원장 쪽은 입장문을 내 “이 압수수색은 검찰의 일시특정과 다른 증언을 했다는 이유로 진행된 것으로 헌법상 보장된 방어권 보장을 훼손”했다며 “법과 정의를 지켜야 할 검찰이 오히려 법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2021년 5월3일 유동규와 정민용은 골프연습장에서 골프를 치는 등 검찰 쪽 증거목록으로 제시한 유원홀딩스 법인카드 사용내역서에 날짜와 시간이 나와있지만 (검찰이) 이를 무시한 정황이 발견됐다”며 “해당 일자와 시간에 유동규 등은 김 전 부원장을 만나기 어려웠던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전광준 기자 light@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노인단체 시국선언 “윤석열 지킨다는 노인들, 더는 추태 부리지 마라” 1.

노인단체 시국선언 “윤석열 지킨다는 노인들, 더는 추태 부리지 마라”

방첩사, 이재명 체포조 5명 꾸려 가장 먼저 국회 출동시켰다 2.

방첩사, 이재명 체포조 5명 꾸려 가장 먼저 국회 출동시켰다

[단독] 계엄군, 실탄 최소 5만7천발 동원…저격총·섬광수류탄 무장 3.

[단독] 계엄군, 실탄 최소 5만7천발 동원…저격총·섬광수류탄 무장

‘윤 체포방해’ 경호처장 경찰 조사 불응…“한시도 자리 못 비워” 4.

‘윤 체포방해’ 경호처장 경찰 조사 불응…“한시도 자리 못 비워”

[단독] 윤석열, 최상목에 “국회 자금 완전 차단…임금도 끊어라” 쪽지 5.

[단독] 윤석열, 최상목에 “국회 자금 완전 차단…임금도 끊어라” 쪽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