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방·북한

북한 보란 듯이…미, 한·미 특수부대 훈련 이례적 공개

등록 2023-03-12 15:23수정 2023-03-12 15:40

13일 ‘자유의 방패’ 연습 앞두고 대북 경고 메시지
미 인도태평양사령부 페이스북은 지난 3일 한국 해군 구축함 최영함(4400t급·아래)과 미 태평양함대 소속 알레이버크급 이지스구축함 라파엘 페랄타함이 제주 남쪽 공해(동중국해)에서 연합 기동훈련을 펼쳤다고 밝히고, 양국 구축함이 훈련하는 사진을 12일 공개했다. 미 인도태평양사령부 페이스북
미 인도태평양사령부 페이스북은 지난 3일 한국 해군 구축함 최영함(4400t급·아래)과 미 태평양함대 소속 알레이버크급 이지스구축함 라파엘 페랄타함이 제주 남쪽 공해(동중국해)에서 연합 기동훈련을 펼쳤다고 밝히고, 양국 구축함이 훈련하는 사진을 12일 공개했다. 미 인도태평양사령부 페이스북

미국이 한·미 해군의 동중국해 기동훈련과 한·미 특수부 대의 강하 침투 훈련을 하는 사진과 영상 을 페이스북을 통해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오는 13일 시작하는 ‘자유의 방패’ 한·미 연합연습을 앞두고 대북 경고 메시지를 낸 것이다.

미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지난 3일 한국 해군 구축함 최영함(4400t급)과 미 태평양함대 소속 알레이버크급 이지스구축함 라파엘 페랄타함이 제주 남쪽 공해(동중국해)에서 연합 기동훈련을 펼쳤다면서, 양국 구축함이 훈련하는 사진을 미 인태사령부 페이스북에 12일 공개했다. 사진에는 최영함과 라파엘 페랄타함이 나란히 기동하는 모습이 담겼다. 라파엘 페랄타함은 지난달 27일 제주에 입항해 지난 3일 출항했다.

미국은 한국 해군 특수전전단, 육군 특수전사령부, 공군과 미 공군특수전술전대가 벌인 주·야간 강하훈련 모습도 공개했다. 이날 주한미특수전사령부는 페이스북에 “한·미 특수부대가 티크 나이프 훈련 중 비공개 강하구역에서 실전적인 고난도 주·야간 군사 강하훈련을 했다”는 글을 올리고, 특수부대원이 주간과 야간에 수송기에서 뛰어내리는 동영상을 첨부했다.

티크 나이프 훈련은 특수부대가 항공기를 이용해 적진에 침투하는 훈련이고, 한·미는 오는 13일 시작하는 ‘자유의 방패' 한·미연합연습 기간에 티크 나이프 훈련을 비롯한 실기동훈련들을 병행한다.

이번 훈련에는 미 특수전 항공기인 AC-130J 기종이 미 플로리다의 헐버트 공군기지에서 처음으로 한반도에 출동했다. 주한미특수전사령부는 “확장억제를 강조하는 훈련 시나리오 구성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으로 AC-130J를 훈련에 투입했다”고 설명했다.

권혁철 기자 nur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평화를 위해 당당한 목소리가 필요합니다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김건희 공천개입’ 의혹에…국힘 김재섭 “문자 한 것 자체가 부적절” 1.

‘김건희 공천개입’ 의혹에…국힘 김재섭 “문자 한 것 자체가 부적절”

문재인 “윤 정부, 흡수통일 없다 해온 역대 정부 노력 물거품 만들어 ” 2.

문재인 “윤 정부, 흡수통일 없다 해온 역대 정부 노력 물거품 만들어 ”

“특검만이 답”이라던 조국, 어쩌다 표결에 불참했나? 3.

“특검만이 답”이라던 조국, 어쩌다 표결에 불참했나?

한-체코 정상, ‘웨스팅하우스 분쟁, 원만한 해결’ 공감대 4.

한-체코 정상, ‘웨스팅하우스 분쟁, 원만한 해결’ 공감대

대통령실 “임종석 ‘2국가론’은 북 정권 뜻 동조하는 것” 5.

대통령실 “임종석 ‘2국가론’은 북 정권 뜻 동조하는 것”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