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와인 열풍이 와인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와인 성지’를 곳곳에 낳고 있다. 인스타그램 등 에스엔에스(SNS)와 포털 사이트 와인 커뮤니티 등을 살펴보면 전국 곳곳 와인 숍 리뷰와 자기가 사는 지역에 와인 성지가 들어서길 바라는 글이 넘쳐난다. 서울의 와인 성지 다섯 곳을 추렸다.
새마을구판장 전통시장 식자재 마트 와인 코너 열풍을 불게 한 선두주자. 와인족들에게 인기 있는 와인을 중심으로 600~700여 종의 와인을 구비하고 있다. 전통시장에서 쓸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 지역화폐 등을 사용하면 10%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마트 내 와인 전문가가 선별한 세트 가격이 특히 좋다. 예컨대 시중 2~3만원대 와인을 2병 세트로 3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원하는 와인이 있다면 카카오톡 채널 새마을구판장에서 미리 가격과 재고 여부, 할인 제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 광진구 자양로13나길 14)
조양마트 서울 자양동 양꼬치 거리에 있는 조양마트는 새마을구판장과 함께 서울 식자재 마트 와인 성지로 꼽힌다. 누군가의 평에 따르면 “비비노 앱 가격 쫙 꿰고 있는 와인 마니아라면, 가격에 눈 돌아가는 곳”이다. 요즘 인기 있는 내추럴 와인도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고, 최근엔 컬트와인(소량 생산되는 고품질 와인) 기획전을 열고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으로 추천 와인과 서울 시내 콜키지 프리 식당을 안내하기도 하니 팔로잉해보자. (서울 광진구 아차산로 30길 39)
와인앤모어 청담점 서울 시내에서 대형 주류 아울렛 수준의 다양한 와인을 접하고 싶다면 이곳을 방문해보자. 지하 1층~지상 1층 2개 층 약 380㎡(약 115평) 규모에 와인, 위스키, 맥주 등을 포함해 총 6천여 종 주류를 다뤄 원스톱 구매가 가능하다. 신세계 엘앤비에서 운영하는 와인앤모어는 전국에 39개 매장이 있는데, 그 가운데 청담점은 매장 규모가 가장 크다. 플래그십 스토어(특정 브랜드 성격 극대화한 전략 매장) 역할을 해 희귀한 상품이 들어왔을 때도 청담점에 먼저 판매하기도 한다.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405)
와인픽스 어반 아울렛 성수 올 1월 문을 연 와인픽스 어반 아울렛은 도심 속 와인 아울렛을 표방한다. 합리적인 가격의 2~3병 구성의 패키지 상품과 와인과 곁들일 수 있는 치즈, 밀키트 등 안주류도 구비했다. 총 1천 여종의 와인과 사케, 맥주, 위스키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지역별로 와인을 구분하지 않고, 가격대별로 섹션을 나눈 부분이 재미있다. (서울시 성동구 상원1길, 21)
디오니 망원 공격적으로 체인을 넓혀가는 주류 프랜차이즈 디오니스토어의 전통 시장 매장. 망원월드컵시장 내에 있다. 새마을구판장, 조양마트처럼 온누리상품권 등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1만원대 이하 초저가 와인부터 고가 와인까지 구성이 다양하다. (서울 마포구 망원로7길 20)
신소윤 기자 yoon@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