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 5당과 전국언론노조는 9월 정기국회에서 미디어렙(방송광고 판매대행사) 법 입법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31일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8월 임시국회에서 미디어렙 법 논의를 늦춰온 한나라당을 ...
방송의 공공성을 중시하는 유럽에선 케이블 방송이라 하더라도 미디어렙을 통한 광고 위탁이 일반적이다. 예컨대, 프랑스의 공영 렙 ‘에프테페’(FTP)는 공영방송 <프랑스 텔레비전>뿐 아니라 <유로뉴스>와 <디스커버리> 등 20개 케이블·위성채널의 광고를 위탁 판매한다. 민영 렙 ‘테에프1 푸블리...
“지상파와 동일한 사업 모델이면서도 규제는 훨씬 적게 받는 종합편성채널(종편)이 방송광고를 직접 파는데, 우리만 코바코(한국방송광고공사) 독점 체제에서 비싼 수수료 내면서 광고를 팔 수는 없다.”(성회용 <에스비에스>(SBS) 정책팀장) “종편이 직접 영업하고 에스비에스가 자사 미디어렙을 만들어 광고영...
전국 신문과 방송 71개사의 전국언론노조 소속 노동자들이 23일 국회 앞에서 미디어렙(방송광고 판매대행사) 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하며 총파업에 들어갔다. 전국언론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조합원 8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미디어렙 법안 마련과 공정방송 복원을 요구하는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무기한 파...
김인규 <한국방송>(KBS) 사장이 지난 18일 보도본부 간부에게 전화를 걸어, 무상급식 정책을 원색적으로 비난해 입길에 올랐던 귀뚜라미보일러 최진민 회장 관련 내용이 에 나가는지를 물은 뒤 해당 뉴스에서 최 회장 관련 내용이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2일 전국언론노조 한국방송본부(새노조)에 따르면,...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3일부터 종합편성채널(종편)의 직접광고영업을 막는 미디어렙 관련 법안 입법 등을 촉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19일 언론노조는 지난 8일부터 18일까지 전국 70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공정방송 복원과 조중동방송 광고 직거래 저지’를 위한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압도적 찬성...
한국기자협회가 전국 언론사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한겨레>가 5회 연속 ‘가장 신뢰하는 언론사’로 꼽혔다.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조사에선 <한국방송>(KBS)이 1위를 차지했다. 기자협회가 창립 47돌을 맞아 여론조사전문업체 한길리서치와 함께 전국 현역 기자 418명을 대상으로 지난...
‘이승만 특집’(<대한민국을 움직인 사람들-이승만 편>) 방송을 한 차례 연기한 <한국방송>(KBS)이 이달 말까지 방송 일정을 확정해 다음달 안에는 방송을 내보내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국방송 관계자는 16일 이승만 특집 편성과 관련해 “이승만 특집을 둘러싼 여러 논란을 감안해 자문위원회를 꾸리고...